여름 간식 '옥수수' 맛만큼 영양도 좋아 (+섭취 시 주의사항)

옥수수는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적은 일손으로 많은 양의 작물을 수학할 수 있어 순금의 열매라 불린다. 우리나라의 옥수수는 찰옥수수를 비롯하여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등 다양한 품종이 유통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초당옥수수는 초당 지역에서 생산되어 붙여진 이름이 아니라 당분이 초특급으로 많다 하여 초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옥수수는 맛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이로운 여러 가지 효능도 가지고 있어 여름 간식으로 즐기기 매우 좋은 식품이다.

옥수수 효능

혈관 건강

옥수수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리놀레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옥수수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돕는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들은 옥수수를 섭취하면 출혈을 멈추는 효능도 볼 수 있다.

항암효과

옥수수에 함유된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중에서도 이소플라본 성분은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체중 감량

옥수수는 저칼로리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옥수수 본연의 단맛은 식욕을 억제해 주는데도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착해 대변으로 배출 시 키기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장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노화 방지

옥수수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 옥수수에는 비타민E와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습효과가 있어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구강건강

옥수수에는 잇몸질환 치료제의 주요 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고 잇몸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충치 발생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잇몸이나 근육조직의 출혈을 막아주고 혈관이 재생되는 것을 도와준다.

섭취 시 주의사항

옥수수가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여 옥수수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옥수수만 먹어 체중 감량을 할 경우 비타민 B3 결핍으로 인해 펠라그라 병이 발병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3를 함유하고 있는 감자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사진_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의 NEW TOP3

늘어나는 아동 비만, 소아 당뇨병 57% 증가

1인 가구 비상! 혼자 살면 치매 위험 26% 높아져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위한 올바른 ‘샴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