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제철 채소 '풋고추' 효능 (+최고의 음식궁합)

아삭하고 매콤한 맛의 풋고추는 여름부터 가을까지 제철인 채소이다. 풋고추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고추로 다른 고추들에 비해 비타민C와 캡사이신이 더욱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몸의 산화를 막아 혈관과 혈액 건강을 지키고, 염증을 억제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풋고추 효능

항암효과

고추의 대표 성분인 캡사이신은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각종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캡사이신 성분 자체가 발암물질은 아니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속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도를 낮춰 암 유발의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금물이다.

혈관 건강

풋고추의 씨는 29%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혈액과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주어 혈액을 맑게 하고, 고지혈증과 이상 지질혈증을 예방한다. 또한 칼륨과 캡사이신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식욕증진

풋고추에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침샘과 위샘을 자극하고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입맛이 없는 사람에게 입맛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준다. 단 고추의 매운맛은 위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

풋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감을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풋고추의 비타민C 함량은 여느 과일에 못지않게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풋고추 음식 궁합

대부분의 사람들은 풋고추를 생으로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서 먹지만 건강상 이점을 더 높이는 조리법은 따로 있다. 바로 멸치와 함께 볶아서 먹는 것이다. 풋고추와 멸치의 조합은 맛은 물론 영양소 흡수율까지 더욱 높일 수 있다.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인도 많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이 떨어진다. 이때 풋고추를 함께 먹으면 풋고추의 철분이 칼슘 흡수를 도와 보완이 가능하다. 또한 멸치의 지방 성분은 풋고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최대 8배까지 높여주어 건강상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사진_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의 NEW TOP3

익혀 먹으면 좋은 채소 / 안 좋은 채소

천연 피로회복제 ‘홍삼’ 영양 및 효능

아기 목욕 장난감 위생관리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