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가루의 기적 ‘활성탄’ 효능 살펴보자

신장 기능 강화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치아 미백 효과 등 다양한 효능과 효율성 역시 뛰어나 건강의 질을 높여주는 자연치료제로 유명한 활성탄에 대해 알아보자.   
 

활성탄이란?

활성탄은 뼈와 코코넛 껍질, 석유 코크스, 톱밥, 올리브 씨 등에서 만들어지는 무취의 검은색 가루다. 일반적으로 음식에 사용하는 숯불 연탄과 비교된다.
 
두 가지 모두 기본 재료는 같지만 숯불 연탄은 고온에서 활성화되지 않으며 사람에게 유해한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반면 활성탄은 고온 및 강한 산에 노출될 때 활성화 되는 효율적인 버전이다.
 
특히 숯이 고온에 노출될 때 내부 구조가 바뀌게 되고 표면에 있는 구멍의 크기가 줄어들어 표면적이 증가해 다공성의 특징을 가지게 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활성탄이 장내에 있는 독소와 화학 물질을 가둬 체내 흡수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전문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활성탄이 가진 다공성의 특징은 독소 및 가스와 같은 양전하를 띤 분자를 끌어 당길 수 있는 음전하(물체가 띠고 있는 음의 전기적 성질) 장내의 독소와 화학 물질들을 가둘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활성탄이 독소 결합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비상 독극물 처리와 일부 약물 과다 및 중독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활성탄의 효능 6가지

활성탄이 대세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보다 건강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는 점이다.
 
신장 기능 강화
활성탄은 신장이 신체에서 걸러내야 하는 폐기물의 수를 줄여 신장 기능을 촉진시켜 준다. 특히 신장이 적절하게 기능하지 못해 효과적으로 신체의 폐기물을 여과할 수 없는 만성 신장 질환 환자들에게 유익하다.
 
통상 건강한 신장을 가진 사람들은 추가적인 도움 없이도 혈액을 여과시킬 수 있지만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신체에서 요소 및 독소를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활성탄은 요소 및 기타 독소와 결합하여 신체가 이들을 자연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장내 가스 방지
전문매체에 따르면 활성탄 분말은 장 내의 가스 생성을 방해한다. 장내에 갇혀 있는 가스와 액체가 활성탄의 표면 구멍에 흡수되기 때문이다.
 
실제 2017년 연구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시메티콘 45mg과 활성탄 140mg을 하루 310일동안 복용했다. 이들 모두 부작용 없이 복통이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물 필터 효과
독소와 약물,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및 기타 물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유해한 화학 물질들을 흡수한다. 

설사 증상 개선
위장 흡수제로 사용될 수 있어 설사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사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와 약물들이 활성탄이 가진 구멍 속에 가둬짐으로써 몸속으로 이런 유해한 성분들이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활성탄은 장내의 콜레스테롤 함유 담즙산에 결합해 체내 흡수를 방지해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개선
활성탄은 마스크에서부터 코 피지 제거 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스킨 케어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여드름과 모공 제거 및 벌레 물린 곳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됐다.
 
 

과학적 근거는?

의료전문매체에 따르면 활성탄은 신체에서 독을 추출할 수 있고 병원은 위 세척과 같은 과정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활성탄의 효능을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가 존재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활성탄을 섭취할 때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활성탄이 약물과 결합될 때 효과가 없어진다는 점이다. 이에 만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계속해서 약을 먹어야 하는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활성탄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고농도의 활성탄을 알약 형태로 섭취할 경우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의료전문매체에 따르면 활성탄이 건강 보조식품으로 추천할만한지는 간과 신장이 독소를 걸러내 몸 밖으로 밀어낼 수 있느냐에 달렸다.

사진_펙셀스/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의 NEW TOP3

다이어트는 물론 심장병 예방까지 해준다는 ‘이 식단’은?

자기 전 운동, 괜찮을까? “오히려 숙면 가능”

커피 마시면 살 빠진다? “지방 연소율 29%까지 높아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