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블루베리 효능 “치매예방부터 심장건강까지”

식물성 생리활성물질과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이 작고 파란 열매는 칼로리가 적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두뇌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는 다년생의 꽃이 피는 관목이다. 비타민K와 C, 엽산, 칼륨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며 그 어떤 식품보다 항산화물질이 다량 들어있다.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블루베리 효능

인지기능 향상
블루베리에는 항산화물질이 가득 들어 있어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비타민K와 C, 망간, 칼륨은 인지기능이 손상을 입지 않고 신경증 질환을 치유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계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인지 능력을 강화해 기억력과 두뇌 건강을 직접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심장건강 개선
블루베리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뇌졸중과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체내의 해로운 콜레스테롤(LDL)을 억제 및 제거하는 효능도 있어 심장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심장 질환을 최대 32%까지 줄일 수 있으며 비만과 LDL 형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요로감염증(UTI) 예방
블루베리는 요로벽을 보호하고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성장을 예방할 수 있는 폴리머 분자 같은 화합물로 구성돼 있다. 게다가 항생제 속성이 있어 요로감염증 치유 및 예방까지 할 수 있다.

피부결 개선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신체의 산화 손상을 방지하고, 비타민C는 콜라겐을 형성하기 때문에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검은 점과 여드름, 주름을 완화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피부결을 개선한다.

진성 당뇨병 치료
하버드의과대학의 조안 맨슨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 섭취로 2형 당뇨병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블루베리는 체내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항암 효과
블루베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프테로스틸벤이라는 화합물이 직장암과 간암 발병 위험성을 낮춘다. 미국 베크먼연구소(Beckman Research Institute)의 린 아담스 박사는 블루베리가 항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입증했다.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화합물 안토시아닌은 비타민C와 결합하면서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급성 및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력 및 안구 건강 향상
시력 감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특성은 망막을 보호해 영구 실명을 막아주며, 카로테노이드 성분은 산화 손상을 예방하고 전체적인 안구 건강을 개선한다.

사진_펙셀스


메디컬리포트의 NEW TOP3

요가, ‘혈압약’ 만큼이나 고혈압에 효과적

‘심리적안녕’을 위한 정신건강 관리 TIP

코막힘 증상 해소하는 법 (+밤에 심해지는 이유)